우선 중고차를 보러갈 때는 맑은날 낮에 가야 한다.
그리고 준비물로는 ①장갑, ②후레쉬, ③작은천, ④투명물통!
중고차는 될 수 있으면 2012년 이후 차를 사는 것이 좋고, 3~4년 된 차(5~6만키로)나 아니면 아예 5년 넘은 11~12만키로대 차를 사는 것이 좋다. 되팔 때는 17만쯤 파는 것이 좋다. 왜냐하면 20만이 넘으면 잘 안 팔리기 때문이다.
'성능점검표'는 확인하되 믿지 말고 외관보단 직접 1)엔진, 2)미션, 3)하체(하부)를 확인!
♣엔진
-엔진오일 캡 열어서 연기나거나 기름 많이 튀면 안 좋음
-자연스럽지 않게 너무 깨끗한 차는 의심
-엔진오일 누유 상태를 장갑끼고 후레쉬로 꼼꼼하게 확인
-엔진 오일 주유캡 뚜껑에 까맣게 찌들어서 착색되어 있다면 엔진 관리가 꽝!
옅은 갈색인 황금색이 좋은거다,,, 진한 갈색도 좋지 못함.
-엔진 오일 안에도 손전등으로 비춰서 확인해보기
-엔진 마운트 미미(귀) 부품이 주저 앉아있나 확인해보기:주저 앉아있으면 잡소리, 진동 그대로 전달
-엔진 오일 게이지(스틱)을 쭈욱-잡아당겨서 확인해본 다음 한 번 딱은 후 다시 집어 넣어서 엔진오일 찍힌 양을 확인~하고 냄새도 맡아보기:엔진오일 양이 너무 많아도 적어도 문제이며 냄새가 오일냄새가 아니고 썩은냄새여도 문제이다.
-딥스틱 뽑아서 연기나는지 확인 연기나면 절대 안 됨
♣냉각수
-냉각수 확인(뜨거울 땐 냉각수가 넘칠 수 있으니 열지마라)
-냉각수 속도 손램프로 잘 비춰서 확인해보기
:색이 밝으면 관리가 잘 되어 있다는 의미이지만 만약 기름같은 것이 떠있다면 엔진오일이랑 섞였을 수도 있으므로 유심히 봐야 함.
♣휠하우스
-(앞)휠하우스를 교환된 차는 안전에 좋지 않다.
-스팟용접자국 유무 확인:사고가 난 차는 용접 자국이 없거나 손으로 한 흔적이 보인다.
※스팟용접
점처럼 콕콕 동그랗게 들어간 자국인 점용접으로 문짝, 휠하우스에 있음
♣배터리
-배터리 구멍을 통해서 확인하기:초록색-정상, 검은색-충전 필요, 흰색-교체
♣본네트
-본네트 나사볼트 풀렸던 흔적이 있는지 페인트유무 확인해보기
-볼트확인 칠이 벗겨져 있으면 사고차!
-본네트 안쪽과 바깥쪽 색상이 심하다면 사고 의심
-본네트뚜껑에 스티커 유무 확인
♣하체(하부)
-바닥에 엎드려서 손전등으로 하부 녹슬었는지 확인
-차를 있는 힘껏 5번 눌러준 후 울렁거림이 심한 차는 안 좋다.
♣타이어
-타이어는 5년 이상 쓰면 좋지 못하므로 연식을 확인한다.
-타이어는 홈이 깊어야 좋은데, 타이어 옆면에 있는 삼각형 모양을 따라 살펴보면 홈 속에 돌출된 마모한계선이 있는데 마모한계선과 타이어 홈의 높이가 별로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교체 대상
-바퀴 한 쪽으로 다 틀어서 뒤쪽도 확인하기:건조되어 있어야 좋고, 만약 젖어 있다면 노후로 인해 액이 흘러 나왔을 가능성이 있음.
♣배기구(머플러)
-머플러에서 물이 나오는 경우 완전 연소 되었다는 증거로 연비가 좋은 차량
-시동을 걸어서 연기가 짙게 많이 나오는지 확인:약간의 흰색 연기는 정상이지만 연기가 짙고 많다면 문제
-머플러 배압 및 온도 측정:휴지를 대면 거의 움직임이 없어야 한다. 배압이 너무 세서 휴지가 오르락내리락하면 안 좋음. 머플러에 슬쩍 손 갖다 댔을 때 너무 뜨거운 경우 주의. 그냥 따스한 정도여야 함.
♣침수차확인
-트렁크 안쪽 들어서 녹슬어 있는지 보면 침수차인지 아닌지 알 수 있다.
-트렁크 열어서 밑 열어보기 녹이 슬어있으면 침수차 확률 있음
-안전벨트 끝부분
-차량수납함 안쪽
♣외관:가장 중요하지 않다.
-눈에 띄는 문콕자국, 이음새 부분(단차)들이 균일하게 되어 있는지 확인:일정하지 않다면 사고난 차량일 가능성 있음
-문 끝쪽 실링 직접 손톱으로 눌러서 확인해보기:손톱으로 톡톡 터지는 느낌이라면 교환된 것
-가죽시트에서 타고 내릴 때 마찰이 일어나는 모서리 부분 헐었는지 확인
-안전벨트 헤져있는지 확인
-바닥 카페트 들어서 안 쪽 건조한지 확인해보고 만약 젖어있다면 누수되는 차량일 수 있음
♣시동
-첫시동 내가 걸어봐서 잡소리 유무 체크
-누유 확인:엔진 밑 쪽에 신문지를 깔아준 다음 시동을 걸어서 10분 동안 엑셀을 밟고 떼고를 반복
-계기판 RPM 확인하기:좋은엔진-750~850rpm 스톱, but 멈춰있지 않고 오르락내리락하면 엔진 부조!
-원부조회해달라고 하기
:원부상 거리와 계기판 거리 확인
-차 핸들위에 동전을 올려놓아서 떨어지면 안 된다. 떨어진다면 그 만큼 진동이 많은 차
-시동을 걸고 엔진 위에 물 올려놨을 때 떨림이 거의 없어야 한다. 엄청 흔들리면 문제 있는 것!
-버튼들 하나하나 다 확인해보기 ex.창문, 네비게이션 등
-등화장치 확인, 브레이크 밟아서 등 확인, 후진해서 후진등 확인
-히터, 에어컨 작동해보기:찬바람 꼭 확인
♣시운전(주행테스트):구매하려고 마음먹었을 경우에만
-변속할 때 덜컹거리는지 확인해야 한다. 정상적인 차라면 기어 변속 시 지체없이 되어야 하며 충격이 없어야 한다.
-클러치 패달에서 발을 떼었을 때 즉시 움직여야 정상. 한참 있다 움직인다면 안 좋은거다.
TIP
★개인거래라면 차주(판매자)에게
소유기간, 사고 이력, 고장 수리 이력, 현재 작동안되는 부분 유무, 정기서비스(오일교환) 기록, 판매이유, 팔고 어떤 차로 가는지... 를 물어보도록 하자!
★중고차 매매시장에서 구매하는 거라면 나온지 얼마나 된 차인지 확인해야 한다. 만약 3개월 이상 넘어간 차라면 안 팔린 이유가 분명 있을 것이다.
★차 색깔은 되팔 것을 생각한다면 흰색이나 검은색이 좋다.
★구매 후 카센터에 가서 1~2달 동안은 자주 점검을 해줘야 하고 수리를 할 수도 있으니 중고차 구매비용 외 별도로 여윳돈 100만원 정도를 마련해놔야 한다.
★'성능점검표'와 '보험이력'을 비교하며 보도록 하자
★사원증을 소지한 딜러와 거래해야만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고, 계약서에 관인도장&직인이 찍혀있는지 확인해야 한다.
그리고 계약할 때 계약서에 원하는 부분이 있다면 특약을 명시해서 쓰도록 하자.
ex)침수차라면 100% 환불해주겠다.
★차에 대해 잘 모른다면 중고차 정비사 동행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한다.
ex)카바조-이용금액 10만원대, 마이마부